비판적 안목으로 살펴봄으로서 답을 구성해 보는 과정도 필요하다.
분석할 작품은 김승옥의 「무진기행」이란 현대소설로 이는 국민 공통 교육과정(초1-고1의 10년간)의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제재는 아니다. 6차에서는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에 실려 있기도 했으나 7차 국어 교과서에선 제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작품의 미적 가치와 작가의 세계관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통하여 또 다른 미적인 세계와 가치관을 창출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독자가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능동적으로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대시, 현대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
날 때까지 얼마나 진실하게 기다렸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여기서 말한 “기다림의 자세”란 바로 그런 사랑의 자세를 의미한다. 그 다음 대목에서 ‘그 때’는 사랑이 그치는 시점을 말하고 ‘그 동안에’는 사랑이 그칠 때까지의 과정을 뜻한다. 사랑이 끝나게 될 때까지 무수한 시간이 흘러갈 것임을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다. 이러한 비교는 주로 항목과 형식에 착안한 것인데, 각각의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유사성은 검출되나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성립한다고 간주하기는 어렵다. 그와 같은 차원에서 본다면 혼마 히사오의 ꡔ文學槪論ꡕ의 경
비굴과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해방 공간에 보기 드문 화자의 자기 반성이기에 더욱 값지다. 김성권·한기애, 현대시 노트, 동녘, 1992. 188~194
날 저녁에는, 준석과 달수는 창애의 결혼에 관한 토론을 한다. 준석은 창애와 규홍이 결혼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달수는 그에 반대의사를 표시해 보지만 늘 준석의 기세에 눌리고야 만다.
몇 주가 지나도 달수의 취직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밤늦게 돌아와 보면 언제나 다름없이 준석이 누워있
오는작품(구비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김종태, 『시와 소설을 읽는 문학교실』, 하늘연못, 2003. 12-15쪽 참고
(1) 언어로 기록된 모든 것이 문학이라는 진술 : 범주가 너무 넓다. 그러므로 기록된 모든 것을 언어로 보느냐 아니면 가치 있
소설 장르를 직접 구체적으로 접함으로써 소설이란 어떤 것이라는 구체적 체험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소설 제재 내에서 드러난 내용을 그 자체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러나, 소설수업을 다년간 받은 고학년의 경우 소설의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소설 텍스트를 논리적으로 비평할 능력